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노우 체인 종류 및 장단점
스노우 체인 종류 및 장단점

 

요즘은 이상기후로 인해 겨울철에 많은 양의 비와 눈이 내리고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눈이 많이 왔을 때 빙판길 사고가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럴 때 미리 스노우 체인 준비해 놓을 걸 후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관리 필수품인 스노우 체인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려드릴 테니 나의 상황에 맞게 미리 준비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노우 체인 종류 및 장착 위치

 

 

스노우 체인은 타이어의 마찰력을 높여 눈이나 빙판길에 바퀴가 미끄러지거나 헛도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노우 체인의 종류는 사슬형 체인, 우레탄 체인, 스파이더 체인, 패치형 체인, 직물형 체인, 스프레이 체인입니다. 각 체인마다 특징이 다르고 장단점이 있으니 비교해 보시고 어떤 것이 적합할지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노우 체인은 구동축의 바퀴에만 장착하는 것으로 전륜차의 경우 앞바퀴 2개, 후륜차의 경우 뒷바퀴 2개에 설치하면 됩니다. 4륜구동의 경우 4바퀴에 모두 장착하면 가장 안전하겠지만 앞바퀴 2개에만 장착해도 됩니다.

 

금속 사슬형 체인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된 스노우 체인 종류입니다. 요즘에는 일반 승용차보다는 대형 화물차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산간지역이나 시골의 비포장 지역에 눈이 많이 왔을 때 다른 스노우 체인들보다는 주행성이 더 좋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계속도는 40km/h 정도입니다.

 

금속 사슬형 체인
금속 사슬형 체인

 

✅ 장점: 눈이 많이 왔을 때 우수한 주행능력과 제동력을 보여줍니다. 쇠사슬을 엮은 형태로 내구성이 강하고 접지력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 제동력은 가장 높으나 사슬이 무겁고 복잡하게 엮여있어 설치하기가 번거롭고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체인의 두께 때문에 운행 시 진동과 소음이 심하고 승차감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눈이 많이 온 상황이 아니면 차량이나 도로포장을 망가뜨릴 위험도 있습니다.

 

 

 

 

우레탄 체인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노우체인 형태입니다. 사슬형 체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구성과 쿠션감이 좋아 바퀴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는 우레탄을 사용한 체인입니다. 포장된 도로에 사용하기 적합한 체인으로 직물형, 패치형, 스프레이 체인 등의 체인보다 제동성과 내구성이 좋아 많이 사용됩니다. 한계속도는 60km/h 정도입니다.

 

우레탄 체인
우레탄 체인

 

장점: 사슬형 체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내구성이 우수한 편이며 제동력이 좋습니다. 사슬형 체인보다 소음과 진동이 작기 때문에 승차감이 더 낫습니다. 또한 무게와 부피가 적기 때문에 보관과 설치가 쉽고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 사슬형 대비 내구성이 낮습니다.

 

 

 

 

원터치 스파이더 체인

 

 

스파이더 체인은 일반 주행 시에도 장착가능한 어뎁터를 휠에 장착한 후 눈이 오면 스파이더 체인으로 바퀴를 감싸 끼우고 어뎁터에 체결하는 형태입니다. 사슬형과 우레탄 체인과 달리 타이어 전체에 감는 것이 아닌 반만 감싸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한계속도는 40km/h 정도입니다.

 

원터치 스파이더 체인
원터치 스파이더 체인

 

 장점:  다른 스노우 체인들과 비교하여 설치 편의성이 최고입니다. 눈길 주행 성능과 제동성이 우수합니다.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져 있어 내구성이 좋습니다. 모양이 고정되어 있어 장착법이 초간단하고 디자인도 예쁩니다. 진동과 소음이 적어 승차감이 좋습니다.

 

단점: 다른 스노우 체인에 비해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패치형 체인

 

패턴이 있는 고무 각인으로 마찰력을 일으키는 패치를 스티커처럼 타이어 표면에 붙이는 형태입니다. 붙이고 10분 정도 굳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차량에 구비해 두었다가 갑자기 눈이 오거나 빙판길이 예상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한계속도는 40km/h 정도입니다.

 

패치형 체인
패치형 체인

 

장점: 설치와 보관, 휴대성의 좋습니다. 주행 시 마찰로 닳아 없어지기 때문에 따로 탈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음과 진동이 없습니다.

 

단점: 제동력이 설치형에 비해 떨어집니다.

 

직물형 체인

 

패브릭 직물로 만든 커버형태의 체인으로 바퀴를 감싸는 방식입니다. 눈이 많이 오는 날 1회성이나 단거리 주행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중 구조로 내구성이 향상된 제품들도 있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제품별로 비교하셔서 비상용으로 구비해 놓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계속도는 50km/h 정도입니다.

 

직물형 체인
직물형 체인

 

장점: 부피가 작고 가벼워 보관과 휴대성이 좋습니다. 소음과 진동이 없고 승차감이 좋으며 차량에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단점: 장착과 탈거가 다소 어렵습니다. 내구성이 약하고 눈이 많이 쌓인 곳이 아니라면 마찰력으로 인해 쉽게 구멍이 날 수 있습니다. 커버 안에서 타이어가 헛돌기도 하고 눈이 녹은 물이 직물과 함께 타이어에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체인

 

고분자 수지를 이용한 제품으로 접지성이 생각보다 좋은 편이라 단시간 사용 시 꽤 효과적이며 마트나 다이소에서 쉽게 구매가능합니다. 스프레이 성분의 지속거리가 10km 정도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패치형이나 직물형처럼 차량에 항시 구비해 두었다가 응급 시에 임시방편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한계속도는 30km/h 정도입니다.

 

스프레이 체인
스프레이 체인

 

장점: 흔들어서 타이어에 분사하면 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좋고 보관이 간편합니다.

 

단점: 장거리 운행 시 적합하지 않고 설치형에 비해 제동성이 떨어집니다.

 

 

 

 

스노우 체인을 사실 때는 타이어 크기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셔야 안전하며, 설치 후 바퀴를 앞뒤로 왔다 갔다 하셔서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 후에 차를 출발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주 다니는 거리, 길의 상태를 고려해 종류를 선택하고 구매 시 설명서에 표시된 제한속도를 지키셔서 체인이 파손되거나 탈거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번 겨울 모두들 타이어 관리 잘하시고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